새롭게 피시를 조립하는데 생전 처음으로 직접 조립하는 것입니다. 사실 프로그래머로서 창피한 일이긴 하죠. 아무리 소프트웨어개발자라고 해도 하드웨어를 전혀 몰랐으니 말입니다. 보드에 CPU달고 쿨러 달고 그래픽 카드도 장착하고 램도 장착하고 파워도 장착 했는데 모니터에 연결하니 신호 없음 이라는 메시지만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픽 문제 일수도 있어서 그래픽 카드 제거 하고 내장 그래픽에 연결했지만 마찬가지입니다.
몇시간을 허비했지만 도저히 감이 안옵니다. 이것저거서 껴보기도 했지만 아무리 해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다가 어이없게도 파워케이블 중에 CPU라고 적혀 있는게 눈에 띄었습니다. 해당 케이블을 마더보드에 연결했더니 닥터 디버그에도 불이 들어옵니다. ㅠ.ㅠ
쿨러가 잘 돌기에 cpu도 전원이 잘 들어갔겠지 생각햇는데 각각 전원 공급 받는게 틀린거 였더군요.
메인보드에 CPU만 연결된 상태입니다. 닥터 디버그에 53 이라는 숫자가 보입니다. 문서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0x53 Memory initialization error. No usable memory detected
메모리를 장착한 후 다시 부팅해봅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나옵니다.
0xD7 No Console Input Devices are found
키보드를 장착하고 부팅했더니 모니터에서 CMOS 설정창을 볼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iodd 로 윈도우 부팅하기 위해 CMOS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